洪 範 圖

강제이주와 고려인

강제이주, 고려인 영상자료

강제이주 80년 세월 흘러도… ‘카레이스키’ 통한의 삶 계속된다

컨텐츠관리

view : 2108

고려인 강제 이주 80주년 특별 기고



올해는 고려인의 중앙아시아 강제이주 80주년을 맞는 해다. 흔히 카레이스키라고 불리는 고려인은 1860년대부터 러시아 연해주지역에 정착해 살아온 우리 민족이다. 그들은 기근과 망국으로 조국을 떠났어도 두만강 건너 지척에서 민족공동체를 영위하며 살았다. 1937년 8월 21일 이들에게 청천벽력 같은 날벼락이 떨어졌다. 일제와 첨예하게 대립해 온 소련이 고려인에게 일제의 간첩이라는 누명을 씌워 “원동(遠東·극동)을 떠나라”는 추방령을 내린 것이다. 설사 고려인 사회에 소수의 간첩이 있었다 한들 주민 모두를 적성(敵性)민족으로 몰아 일시에 추방한 것은 가혹한 민족탄압이었다. 그전까지 조국과 인접해 살며 이산의 한을 달래던 고려인들은 강제이주로 말미암아 20세기 디아스포라로 전락했다. 그리고 지금까지 유라시아 대륙을 전전하는 유랑민 신세가 되었다.



고려인 강제이주 80주년을 기념해 최근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이 관련 기록물을 대거 공개했다. 사진은 1979년 노동절 기념행사를 벌이는 고려인들 모습.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고려인 강제이주 80주년을 기념해 최근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이 관련 기록물을 대거 공개했다. 사진은 1979년 노동절 기념행사를 벌이는 고려인들 모습.



●지울 수 없는 상처 안고 살아가는 그들



강제이주로 인하여 얼마나 많은 고려인이 희생되었는지는 아직도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았다. 숙청, 기근, 질병 등으로 인한 사망자가 9500명에서 2만 5000명에 이른다는 다양한 주장이 제기되고 있을 뿐이다. 고려인 강제이주는 해외 한인이 겪은 아픔 가운데 가장 큰 상처이자 결코 지울 수 없는 통한의 역사다. 그러나 강제이주가 고려인의 중앙아시아 정주(定住)로 이어짐으로써 한민족의 생활권역을 획기적으로 넓힌 계기가 되었다는 것도 엄연한 사실이다.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강제이주에 앞서 스탈린 정권은 고려인 지도층 2500명을 체포해 고려인 사회를 미증유의 집단적 공포로 몰아넣었다. 그리고 그 공포가 절정에 달했을 때 강제이주를 강행했다. 투옥된 사람들은 “일제의 사주를 받아 연해주를 소련에서 떼어내려는 폭동을 음모했다”는 날조된 혐의로 대부분 처형되었다. 그들이 간첩이라고 증명된 경우는 거의 없다. 스탈린 정권은 간첩을 처형한 게 아니라 고려인의 민족적 저항을 제거한 것이었다.



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에 이주한 고려인들은 집단농장(콜호스)에서의 농협활동 등을 통해 낯선 땅에서 삶의 터전을 일구었다. 칼리닌 집단 농장에서 볏짚을 가득 안고 수확의 기쁨을 누리고 있는 고려인. 연합뉴스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에 이주한 고려인들은 집단농장(콜호스)에서의 농협활동 등을 통해 낯선 땅에서 삶의 터전을 일구었다. 칼리닌 집단 농장에서 볏짚을 가득 안고 수확의 기쁨을 누리고 있는 고려인.

연합뉴스



●소련의 잔인한 대국주의 정책이 낳은 슬픔



강제이주는 전 과정이 강압적이고 위협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고려인들은 2~3일 전, 또는 1주일 전에 겨우 이동준비를 연락받았다. 최종 행선지가 통보되지 않아 다만 멀리 떠난다는 것과 출발 일자밖에 알지 못했다. 당국은 단 1명의 이탈도 허용치 않았다. 병원에 입원한 사람은 퇴원시켜서, 복무 중인 군인은 제대시켜서 열차에 오르게 했다. 이주민들은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창문 없는 컴컴한 화물열차에 갇혀 지냈다. 먼 길에 지쳐 모두가 앓았다. 질병에 약한 어린이와 노인들이 중도에 많이 숨졌다. 열차가 서면 이름도 모르는 철길 근처에 시신을 서둘러 묻으며 통곡하는 소리가 끊이질 않았다. 기차여행 3~4주 만에 그들이 도착한 곳은 초원과 바람 말고는 아무것도 없는 황무지였다.



1937년 10월 말까지 이송이 완료된 고려인 수는 총 3만 6442가구 17만 1781명. 그중 9만 5256명이 카자흐스탄에, 7만 6525명이 우즈베키스탄에 각각 짐을 풀었다. 그 후 수송된 4700여명을 포함하면 강제이주된 고려인 수는 총 18만명에 이른다. 원동지역에는 더이상 고려인이 남아 있지 않았다. 고려인이 살던 444개 마을은 폐쇄되어 지도에서 영영 사라졌다. 강제이주는 1860년대 이래 고려인이 원동에서 온갖 역경을 딛고 쌓아 올린 모든 성과에 대한 전면적인 파괴행위이자 인종청소였다. 공산제국 소련의 안보와 국가이익 앞에 소수민족 고려인 사회는 철저히 망가졌다.



고려인으로 소련 국가대표 체조선수로 뛴 넬리 김. 1976년 몬트리올과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에서 총 5개의 금메달을 땄다.  연합뉴스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고려인으로 소련 국가대표 체조선수로 뛴 넬리 김. 1976년 몬트리올과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에서 총 5개의 금메달을 땄다. 

연합뉴스



대표적인 고려인 신문 ‘고려일보’의 제작 현장. 1938년 카자흐스탄에서 ‘레닌기치’라는 제호로 창간했으나 소련 붕괴 이후 이름을 고려일보로 바꿨다.  연합뉴스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대표적인 고려인 신문 ‘고려일보’의 제작 현장. 1938년 카자흐스탄에서 ‘레닌기치’라는 제호로 창간했으나 소련 붕괴 이후 이름을 고려일보로 바꿨다. 

연합뉴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내 한인집단거주지인 신한촌에 있는 기념탑. 신한촌은 ‘새로 한국을 부흥시킨다’는 뜻이다. 세 기둥 중 가운데가 남한, 왼쪽은 북한, 오른쪽은 재외동포를 상징한다. 연합뉴스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내 한인집단거주지인 신한촌에 있는 기념탑. 신한촌은 ‘새로 한국을 부흥시킨다’는 뜻이다. 세 기둥 중 가운데가 남한, 왼쪽은 북한, 오른쪽은 재외동포를 상징한다.

연합뉴스



●피맺힌 恨 가슴에 묻은 채 침묵의 삶



강제이주의 비극은 소련의 잔인한 대국주의 정책이 낳은 결과다. 하지만 주된 원인은 일·소의 적대적 대립에서 비롯되었다. 러·일전쟁 후 조선을 강점한 일제는 고려인까지 천황의 신민으로 간주해 부당한 간섭을 일삼았다. 일제는 정탐 활동에 고려인을 이용함으로써 소련의 고려인 불신과 안보불안을 부추겼다. 1937년 6월 아무르 강에서 관동군이 소련 군함을 격침시킨 데 이어 7월에는 루거우차오 사건을 계기로 중·일 전쟁이 발발했다. 우수리 지방에서 일·소 간 군사충돌이 빈발하자 고려인에 대한 스탈린의 적대적 경계심은 더욱 커갔다. 급기야 스탈린은 고려인을 일본 간첩으로 몰아 강제이주라는 전대미문의 폭거를 자행했다. 그런 의미에서 고려인 강제이주의 비극은 일본에 상당한 책임이 있다. 일·소 대립의 틈바귀에서 찢기고 짓밟힌 것이 나라 없는 백성 고려인이었다.

 









frame frameborder="0" height="250" marginheight="0" marginwidth="0" noresize="noresize" scrolling="No" src="https://wwwads.seoul.co.kr/RealMedia/ads/adstream_sx.ads/seoul/news@x13" title="광고" width="250">


강제이주로 70년 정든 땅에서 쫓겨난 고려인들은 소련이 개혁·개방될 때까지 그 피맺히고 억울한 사연을 어디에도 호소하지 못하고 가슴속 깊이 묻은 채 침묵의 삶을 살았다. 소련공산당이 “강제이주가 반인도적이고 불법적인 범죄행위였다”고 시인한 것은 반세기가 지난 1989년이다. 그 후 러시아 정부는 “강제이주는 폭력적인 집단학살이었다”고 그 죄과를 분명히 하며 고려인에게 원래 거주지인 연해주로 귀환할 권리를 인정했다. 고려인들은 수십년간 그들을 짓눌렀던 적성민족의 불명예에서 벗어나 비로소 고향인 원동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낯선 땅에서 80년… 93%는 귀향하지 않았다

강제이주 당시 18만명이었던 고려인 인구는 지금 45만명(사할린 고려인 제외)으로 늘어나, 유라시아 대륙 곳곳에 똬리를 틀고 살고 있다. 세대마다 이주를 거듭해 온 ‘유랑민’ 고려인은 유라시아 대륙의 대표적인 분산민족이다. 대륙의 어디든 고려인이 없는 곳이 없지만 그렇다고 민족자치를 거론할 만큼 다수파로 밀집해 사는 곳도 없다. 고려인이 가장 많이 모여 사는 곳은 우즈베키스탄의 수도 타슈켄트 일대다. 이곳의 고려인 수는 약 13만명에 달한다.



한반도와 가까운 원동지구에 거주하는 고려인은 연해주의 1만 8800명을 비롯해 모두 3만 2000명(2010년 러시아 인구센서스)에 불과하다. 유라시아 고려인 45만명 중 겨우 7%만 원동으로 귀환해 살고 있다. 나머지 93%는 고향으로 돌아오지 않고 ‘타향살이’다. 지금은 하산군으로 이름이 바뀐 남우수리 지방은 고려인의 발원지다. 3년 전 그곳에서 필자가 확인한 고려인 귀환자는 단 2가구였다. 강제이주 전 고려인 수만명이 밀집해 살던 곳이 지금은 고려인이라곤 발견하기조차 힘든 낯선 땅이 돼버렸다. 이곳의 중·러 국경지대는 경비가 삼엄하다. 출입통제구역이어서 사전 신고 없이는 접근조차 허용되지 않는다. 고향을 찾은 고려인도 마찬가지였다. 80년이란 긴 세월이 지났어도 강제이주는 여전히 살아 있었다.





[출처: 서울신문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70731011001#csidxef22764c91ea3f18f493bdc463d8829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동입력방지 스팸방지를 위해 위쪽에 보이는 보안코드를 입력해주세요.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